무쏘스포츠 실내등은 12V 8W 전구가 들어간다. 이 전구 대신에 LED를 사용하면 적은 소비전력으로 훨씬 밝다. 기존 전구는 밝지도 않지만 8W 두개 이므로 16W의 소비전력이 소모된다. 하지만 LED 작업을 하고 전류를 측정해 보니 560mA로 소비전력을 계산하면 12*0.56=6.72W로 기존 소비전력의 절반도 되지 않지만 실내는 몇 배는 더 밝다.
여기서는 3칩 하이퍼플럭스 총18개로 구성하였다. 2개당 전원콘트롤러가 붙어 있다. 쌍용자동차는 엔진 시동을 했을 때 전압이 최대 15볼트 이상도 올라가기 때문에 LED를 저항으로 제어하기 보다는 반도체 제어모듈이 붙은 제품이 좋다.
작업을 위해 실내등을 분리하면, 실내등에는 +,-,door 이렇게 3선이 들어온다. +전원은 상시전원으로 램프에 직결된다. -와 door 감지선은 스위치를 거쳐서 램프에 연결이 된다.
+상시전원은 LED의 +단자에 연결을 해 주고, LED의 -단자는 좌,우 분리를 하여 별도로 연결을 하였다. 운전석에는 3칩 하이퍼플럭스 10개, 조수석은 8개로 구성이 되도록 결선을 하였다.
-단자가 5세트와 4세트로 각각분리 연결된 모습이다. 하이퍼플럭스를 자세히 보면 단자가 6개이다. 즉 1개당 3개의 LED가 붙어있다고 봐도 된다. 물론 LED 3개의 밝기가 될지는 의문이지만,.. 아무튼 밝다.
커버를 닫았을때의 모습이다.
전원을 연결하고 사진을 찍어보았다. 사진에서는 얼마나 밝은지가 확인하기 힘들지만, 아무튼 만족할 만큼 밝다.
여기서는 3칩 하이퍼플럭스 총18개로 구성하였다. 2개당 전원콘트롤러가 붙어 있다. 쌍용자동차는 엔진 시동을 했을 때 전압이 최대 15볼트 이상도 올라가기 때문에 LED를 저항으로 제어하기 보다는 반도체 제어모듈이 붙은 제품이 좋다.
작업을 위해 실내등을 분리하면, 실내등에는 +,-,door 이렇게 3선이 들어온다. +전원은 상시전원으로 램프에 직결된다. -와 door 감지선은 스위치를 거쳐서 램프에 연결이 된다.
+상시전원은 LED의 +단자에 연결을 해 주고, LED의 -단자는 좌,우 분리를 하여 별도로 연결을 하였다. 운전석에는 3칩 하이퍼플럭스 10개, 조수석은 8개로 구성이 되도록 결선을 하였다.
-단자가 5세트와 4세트로 각각분리 연결된 모습이다. 하이퍼플럭스를 자세히 보면 단자가 6개이다. 즉 1개당 3개의 LED가 붙어있다고 봐도 된다. 물론 LED 3개의 밝기가 될지는 의문이지만,.. 아무튼 밝다.
커버를 닫았을때의 모습이다.
전원을 연결하고 사진을 찍어보았다. 사진에서는 얼마나 밝은지가 확인하기 힘들지만, 아무튼 만족할 만큼 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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