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무쏘스포츠 실내등 LED 작업

무쏘스포츠 실내등은 12V 8W 전구가 들어간다. 이 전구 대신에 LED를 사용하면 적은 소비전력으로 훨씬 밝다. 기존 전구는 밝지도 않지만 8W 두개 이므로 16W의 소비전력이 소모된다. 하지만 LED 작업을 하고  전류를 측정해 보니 560mA로 소비전력을 계산하면 12*0.56=6.72W로 기존 소비전력의 절반도 되지 않지만 실내는 몇 배는 더 밝다.
여기서는 3칩 하이퍼플럭스 총18개로 구성하였다. 2개당 전원콘트롤러가 붙어 있다.  쌍용자동차는 엔진 시동을 했을 때 전압이 최대 15볼트 이상도 올라가기 때문에 LED를 저항으로 제어하기 보다는 반도체 제어모듈이 붙은 제품이 좋다.

작업을 위해 실내등을 분리하면, 실내등에는 +,-,door 이렇게 3선이 들어온다. +전원은 상시전원으로 램프에 직결된다. -와 door 감지선은 스위치를 거쳐서 램프에 연결이 된다.


+상시전원은 LED의 +단자에 연결을 해 주고, LED의 -단자는 좌,우 분리를 하여 별도로 연결을 하였다. 운전석에는 3칩 하이퍼플럭스 10개, 조수석은 8개로 구성이 되도록 결선을 하였다.



-단자가 5세트와 4세트로 각각분리 연결된 모습이다. 하이퍼플럭스를 자세히 보면 단자가 6개이다. 즉 1개당 3개의 LED가 붙어있다고 봐도 된다. 물론 LED 3개의 밝기가 될지는 의문이지만,.. 아무튼 밝다.


커버를 닫았을때의 모습이다.


전원을 연결하고 사진을 찍어보았다. 사진에서는 얼마나 밝은지가 확인하기 힘들지만, 아무튼 만족할 만큼 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