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무쏘스포츠 운전석쪽 뒷문 잠금장치 해제가 잘 되지 않을 때


무쏘/무쏘스포츠 차량중에 좌측 뒷문 잠금장치 해제가 잘 되지 않은 경우를 많이 봤다. 이럴경우 앞문을 열고 내부에서 손잡이로 잠금장치를 해제해야 한다.
도어액츄에이터는 정상인데도 다른 3개의 문은 잘 열리는데 좌측 뒷문은 잠겨서 열리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다.
문짝 커버를 벗겨내고 비닐을 살짝 제끼면 아래의 모습이 나타난다.

아래 사진에서 파란색이 살짝 보이는 부분이 도어 엑츄에이터다.
이 도어 액츄에이터에 연결된 철사의 길이가 조금 짧으면 잠금 해제가 잘 되지 않고, 너무 길면 잠금이 잘 되지 않는다.
대부분 너무 짧게 되어 있다.

이럴 경우 철사를 잠시 빼내어 굽어 있는 양쪽의 각도를 약간씩 펴면 전체 길이가 늘어나기 때문에 해결이 된다.




아래 사진은 도어액츄에이터에서 잠금장치로 철사가 연결된 모습이다. 이 철사를 빼내어 약간씩 펴 주면 전체 길이가 늘어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이 된다.


아래 사진은 제거한 철사의 모습이다. 이 철사가 도어액츄에이터에서 잠금장치로 연결되는 철사이다 가운데 부근에 굽은 부분은 조금씩 펴서 전체 길이가 약간 늘어나도록 하면 잠금 해제가 문제 없이 된다.


이 방법은 도어액츄에이터는 정상인데 잠금해제가 잘 되지 않을 때 적용하는 방법이다. 도어액츄에이터가 문제가 있으면 교체를 해야 한다.
뜯은 김에 잠금장치에 그리스를 살짝 발라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