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쌍용(무쏘,코란도 등) 원격시동중 쉬~하는 진공새는 소리 없애기

쌍용자동차 무쏘, 코란도는 시동차단(엔진스톱)을 진공으로 제어합니다.
아래 진공회로를 보시면 첫번째는 키스위치를 이용하여 키를 ON했을때는 진공밸브를 차단하여 엔진스톱유니트로 가는 진공라인을 막아서 시동이 계속 유지되며, 키를 OFF하면 진공밸브를 열어서 엔진스톱유니트로 진공이 연결되어 엔진이 정지되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원격시동시에는 키가 꼽히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진공밸브가 열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스톱유니트로 가는 진공을 막아야 합니다. 원격시동솔레노이드밸브가 그 역할을 하는데.. 원격시동 솔레노이드를 연결하는 방법이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림의 1번째는 쌍용순정상태의 연결방법이구요. 2번째는 제가 살짝 수정한 방법이구요, 3번째는 일부 카센트 또는 사제원격시동기를 장착하는 대리점같은데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1번째는 시동차단 및 시동유지는 완벽하게 됩니다면, 원격시동중에는 쉬~하는 진공세는 소리가 들리며 진공게이지로 확인해 봐도 진공상태가  -80kPA 내외로 많이 누설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번째는 시동차단 및 시동유지가 완벽하게 되며, 원격시동중에도 진공이 세는 소리가 들리지 않으며, 진공게이지로 확인해 봐도 -98kPA정도로 거의 완전 진공상태를 유지합니다. 제가 개조를 생각한 방법이지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자부합니다.
3번째는 진공도 누설이 되며, 진공 누설이 잘 안될때는 시동이 꺼지는 단점이 있어서 사용해서는 안되는 방법입니다.
1번째 그림을 보시면 원격시동솔레노이드가 작동할때는 엔진스톱유니트는 확실하게 차단해 주지만 먼지필터를 통하여 공기가 진공펌프로 들어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공이 누설되는 것입니다.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는 진공펌프와 엔진스톱유니트가 직결되어 즉시 차단이 잘 되죠.
2번째 그림을 보시면 원격시동솔레노이드가 작동할때는 진공펌프쪽을 막으므로 당연히 엔진스톱유니트와 완전히 분리가 되어 절대 시동이 꺼지지 않으며,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지 않을때는 진공펌프쪽과 엔진스톱유니트가 직결되는 원리입니다. 가장 이상적이죠. 제가 생각한 방법이지만 전혀 단점은 없는것 같습니다.
3번째 그림은 원격시동솔레노이드를 T또는 Y를 이용하여 병렬연결한 방법입니다. 원격시동솔레노이드가 작동되면 공기를 유입시켜서 엔진스톱유니트의 진공을 방해하는 원리입니다. 먼지필터를 통해 공기가 잘 들어가지 않으면 엔진스톱유니트에 진공이 형성되어 시동이 차단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2번째 그림의 방법으로 원격시동 솔레노이드를 장착한다면 진공도 전혀 세지 않고 시동도 잘 걸리고 또 끌때 잘 꺼지게 되어 있습니다. 2번째 방법으로 강력추천합니다.


<순정상태의 원격시동솔레노이드 장착회로>




<진공누설을 막기 위해 원격시동솔레노이드 회로를 약간 수정>




<잘못된 원격시동솔레노이드 연결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