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쏘스포츠의 예열장치는 시동전예열과 시동후 예열로 나뉜다.
시동전 예열은 키를 온하고 부터이며, 시동후 예열은 시동이 걸린후부터 이다.
시동전 예열시간은 냉각수 온도에 의해 결정되며 예열등이 꺼질때까지이다.
시동후 예열은 예열등이 표시되지는 않으나 냉각수 온도에 따라 최대 60초까지 예열을 하여 냉간시 엔진 특성을 좋게 하고 매연을 방지한다.
예열플러그는 예열 컨트롤유니트 내부에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개별적으로 모니터되며, 낮은 테스트 전류에 의해 엔진이 작동되는 동안 항상 모니터된다. 만약 엔진 작동 중에 예열표시등이 약 1분동안 점등된다면, 이는 1개 또는 여러개의 예열플러그가 고장임을 의미한다
▶ 무쏘스포츠 예열장치 고장진단법
1) 예열표시등이 예열하는 동안 점등되지 않고 예열시간 후에 점등된다.
시동전 예열은 키를 온하고 부터이며, 시동후 예열은 시동이 걸린후부터 이다.
시동전 예열시간은 냉각수 온도에 의해 결정되며 예열등이 꺼질때까지이다.
시동후 예열은 예열등이 표시되지는 않으나 냉각수 온도에 따라 최대 60초까지 예열을 하여 냉간시 엔진 특성을 좋게 하고 매연을 방지한다.
예열플러그는 예열 컨트롤유니트 내부에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개별적으로 모니터되며, 낮은 테스트 전류에 의해 엔진이 작동되는 동안 항상 모니터된다. 만약 엔진 작동 중에 예열표시등이 약 1분동안 점등된다면, 이는 1개 또는 여러개의 예열플러그가 고장임을 의미한다
예열플러그의 전류 - 예열장치가 작동되면 각 예열플러그에는 약 30A의 전류가 흐르며 히터코일의 온도는 매우 빠르게 올라간다. 온도가 올라가면 컨트롤 코일의 저항이 증가해 전류는 약 8~15A로 제한하여 예열플러그를 보호하고 있다.
예열플러그의 온도 - 예열플러그의 온도는 예열시작 9초 후에 약 900℃에 도달하며, 30초 후에는 1050℃의 최고 온도에 도달한다.
▶ 무쏘스포츠 예열장치 고장진단법
1) 예열표시등이 예열하는 동안 점등되지 않고 예열시간 후에 점등된다.
- 예열플러그의 1개 또는 그 이상의 불량
2) 예열표시등이 예열하는 동안 점등되지 않는다.
- 예열표시등의 결함, 예열표시등 회로의 결함, 예열 컨트롤러유니트의 결함.
3) 예열표시등이 항상점등되어 있다.
- 예열 컨트롤러유니트의 결함.
4) 예열표시등이 점등되지 않고, 엔진시동이 어렵거나 또는 시동이 되지 않는다.
- 예열플러그의 1개 또는 그 이상의 불량, 예열회로의 결함, 예열 컨트롤러유니트의결함.
5) 예열표시등이 예열작동 시간뒤에도 1분동안 점등된다.
- 예열플러그의 1개 또는 그이상의 불량.
참고자료 : 쌍용자동차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쏘스포츠 전기배선도 - 전자제어 자동변속기(DSL-BTRE) (0) | 2008.11.12 |
---|---|
무쏘스포츠 전기배선도 - EGR 제어 회로 (0) | 2008.11.12 |
무쏘스포츠 전기배선도 - 고장진단 커넥터 회로 (0) | 2008.11.11 |
무쏘스포츠 전기배선도 - 원격시동회로(디젤,A/T) (0) | 2008.11.10 |
무쏘스포츠 전기배선도 - 시동 및 충전회로 (0) | 2008.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