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vmware를 대신할 무료 소프트웨어 virtualbox

vmware를 한번씩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리눅스위에서 윈도우즈를 돌린다거나, 윈도우즈 위에서 리눅스를 구동할 때 사용하곤 했다. 물론 윈도우즈 속에서 또다른 윈도우즈를 돌릴수도 있다.
즉, 가상의 컴퓨터다, vm이 virtual machine의 약자인것 같다. 즉 가상기계라는 뜻이다.
vmware는 세어웨어로 날짜제한이 있어서 일정날짜만 사용하던가 아니면 크랙을 해서 사용해야만 헀다. 하지만 크랙은 불법... 가급적 정품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돈이 없다면.... 무료소프트웨어를 찾아서 사용해야지..
그래서  vmware를 대신할 virtualbox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봤다.
먼저 다운로드 받는곳은

http://www.virtualbox.org/


위의 사이트가 virtualbox 공식 홈페이지이다.
라이센스를 보면 알겠지만 교육용이나 연구용으로만 제한적으로 무료라고 한다.
따라서 교육용이나 연구용으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virtualbox 테스트 환경은  아래 시스템 정보와 같습니다.




설치했을때의 화면입니다.
여러정류의 운영체제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각 운영체제별로 하드디스크,CD,오디오, USB 등 다양한 하드웨어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 리눅스와 윈도XP를 추가했습니다.





기본메모리는 256MB로 설정했습니다.



윈도XP를 가상으로 띄운 모습이네요... 인터넷하고 포토샵7, 일러스트10정도 돌리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adobe cs3는 설치가 아예 되지 않더군요. 메모리 1GB이상이 되어야 한다는군요.




가상 운영체제가 돌아가는 상태에서도 USB를 활성화하고 CD를 마운트하고 등등이 됩니다.
그리고 메뉴 맨 아래 있는 게스트 확정을 설치하시면 비디오도 깨끗하게 잡히고, 마우스 사용이 무척이나 편합니다. 설치하기 전에는 마우스가 들어가면 호스트키를 눌러야지만 밖으로 나올수 있지만 게스트확장을 설치하면 마우스이동이 자유롭습니다.